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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디지털경제"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3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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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제조혁신협회-인덕대, 디지털 인재 양성 위한 MOU 체결
스마트제조혁신협회가 인덕대학교와 디지털 인재 양성 및 디지털경제 생태계에서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혁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 사회와 산업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전문인력의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디지털경제 생태계 내에서 대학과 협회의 접점을 공유하며 향후 바람직한 방향과 적절한 역할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기관은 협약을 통해 △교육 커리큘럼 개발 및 운영 △교육 커리큘럼 홍보 및 학생 모집 △협회 회원사를 중심으로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개발 △대학 내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관련 제조품 개발 및 인증 지원 등에서 상호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향후 양 기관은 상호 발전을 목표로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과 운영 및 한국경제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한 청년인력 양성 및 청년인재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힘쓸 예정이다.   인덕대학교 윤여송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대학청년들의 디지털 역량 제고는 물론, 이를 통한 한국의 스마트제조산업의 부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스마트제조혁신협회 강철규 회장은 “미래 한국경제의 성장동력으로서의 대한민국 청년인력의 스마트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들의 활력이 대한민국을 혁신하고 우리산업의 미래를 발전시킬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의 협력이 청년인재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장과 발전의 시작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작성일 : 2021-06-11
[포커스] 디지털 경제 혁신으로 ‘한국판 뉴딜’ 집중 추진
뉴딜(New Deal)이란 1929년 대공황 때 미국 정부가 대규모 공공사업으로 일자리 창출해 대공황을 극복한 것을 일컫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 22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대응 방안과 관련, “40조원 규모로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긴급 고용안정 대책에 10조원을 별도로 투입해 코로나19로 현실화되고 있는 고용 충격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국가가 일자리를 창출하고, 돈을 풀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미국의 뉴딜 정책과 가장 큰 차이이다.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골자이다. ■ 이성숙 기자   ▲ 한국형 뉴딜 추진 TF 킥오프 회의(사진 출처 : 기획재정부)    한국판 뉴딜 출현 배경 전례 없는 감염병 사태로 인적·물적 이동 위축이 경제침체로 이어지는 보건·경제 동반위기 하에 수요·공급 위축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글로벌 밸류 체인(GVC) 훼손, 글로벌 산업경쟁력 구도 재편 등의 글로벌 경제구조 변화상황에서 국내외 경기침체 심화로 고용상황 악화 장기화 및 新산업분야에 대한 투자 활력이 저하될 우려가 커졌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우리 경제전반의 비대면화(Untact)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등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를 도왔다. 온라인 플랫폼 기반 온라인 교육, 비대면 의료, 원격근무 등 비대면 활동 속도와 범위가 급속히 증가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수집·축적·활용 인프라와 초고속 정보통신망에 대한 수요도 크게 확대되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경제 분야 구조적 변화 등에 대한 선제적·종합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서, 정부는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경제·산업분야 Post-코로나 TF(이하 포스트코로나 TF)’를 구성하였다. 거시·총괄, 산업·중기, 고용, 바이오 산업, 국토·교통, 과학·IT 등 6개반으로 구성된 포스트코로나 TF는 ‘경제 혁신과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 한국판 뉴딜의 추진 및 대응방안 마련에 이미 착수하였다.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경제의 촉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21세기형 뉴딜로, 경제·사회 구조 변화 중 특히 비대면화·디지털화 대응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정부는 ICT 등 우리의 강점을 바탕으로 하여 2~3년 시계에서 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서 대규모 혁신 프로젝트를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한국판 뉴딜 추진방향 ‘경제구조 고도화’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이다. 정부는 디지털경제 촉진을 위한 미래지향적 대규모 사업이라는 점에서 특히 한국판 뉴딜의 추진을 우리 경제 디지털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기반 프로젝트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민간사업을 구축·잠식하는 프로젝트는 지양하고 정부 투자를 통한 민간투자 확대 시너지 효과가 크고,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분야를 발굴,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제 파급 영향이 작은 소규모 세부사업을 지양하고 全산업·全분야의 기초가 되는 혁신 인프라로서, 경제전반의 혁신확산 및 생산성·경쟁력 제고와 직결되는 분야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임팩트 있는 대규모 혁신 프로젝트를 선정 및 발굴해 잠재적 가치를 키울 계획이다.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이후 경제 회복을 위해 3대 프로젝트 및 10대 중점과제로 진행되며, 3대 프로젝트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국가기반시설의 디지털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과 인공지능(AI) 기반 원격교육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등 디지털 기반 비대면 의료 시범사업을 확대한다. 도로 등 노후 시설물에 디지털을 접목한 스마트 관리체계도 도입한다.   디지털 인프라 구축 정부는 우선 공공·금융·의료 등 주요 분야 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민간 데이터 맵 구축 등 데이터 거래와 유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핵심 6대 분야 데이터 수집과 활용도 확대한다. 비금융정보 기반 신용평가업을 도입하고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도 구축한다. 소상공인을 위해 상권정보시스템에 AI 기반 상권분석정보를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민간 5G 전국망 조기 구축을 촉진하고 공공와이파이 등 정보통신망 구축작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AI 학습용 빅데이터를 조기에 구축하고 AI 등 전문인력도 집중 양성키로 했다.   표 1. 혁신성장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기반 원격교육지원 플랫폼 구축 등 미래형 디지털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와 화상연계 방문건강관리 등 기존 디지털 기반 비대면의료 시범사업과 코로나19 방역 계기 시범사업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비대면 서비스 활용 촉진을 위한 클라우드 및 사이버 안전망도 강화된다. 블록체인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보안 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공공부문 클라우드 정보시스템도 확대하기로 했다.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비해 정보보호 전문인력 양성도 확대된다.   표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비대면 산업 육성   SOC의 디지털화 도로, 철도 등 노후 시설물은 스마트 관리체계를 도입해 안전성을 높이고 국가기반시설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도심 인근이나 유휴부지에 스마트 물류센터 등 첨단 물류시설을 확충하고 로봇, IoT 등 첨단 물류기술 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도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앞으로 2~3년의 기간을 두고 국민체감 성과를 창출할 대규모 혁신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정부·민간 투자와 규제개혁 등 제도개선을 병행할 방침이다.   표 3. 안전·편리한 국민생활을 위한 SOC 디지털화   특히 한국판 뉴딜은 데이터·5G·AI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SOC의 디지털화 등 3대 프로젝트하에 10대 중점 추진과제로 추진된다.  10대 중점 추진 과제로는 ▲데이터 전주기 인프라 강화 ▲국민체감 핵심 6대 분야 데이터 수집·활용 확대 ▲5세대 이동통신(5G) 인프라 조기 구축 ▲5G+ 융복합 사업 촉진 ▲인공지능(AI) 데이터·인프라 확충 ▲전산업으로 AI 융합 확산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 조성 ▲클라우드·사이버안전망 강화 ▲노후 국가기반시설 디지털화 ▲디지털 물류서비스 체계 구축 등이다. 한편 정부는 6월초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발표에 세부 추진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연내 집행이 가능한 사업은 3차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하고 다른 사업은 2021~ 2022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정례 브리핑에서 홍남기 부총리는 “이번 코로나 위기는 전 세계적 동시 충격, 수요·공급 동시 위축, 비대면화·디지털화의 급격한 가속화 등 경제·사회구조 변화까지 동반하는 양상”이라며 “이를 기회로 살리기 위해 한국판 뉴딜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기존의 토목사업 위주의 경기부양성 뉴딜 개념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개념”이라며 “경제구조 고도화와 지속가능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디지털 경제 촉진을 위한 미래지향적 대규모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린 뉴딜로 지속 가능 성장 추진 한편,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관계 부처로부터 그린 뉴딜 사업과 관련해 합동 서면 보고를 받고, 그린 뉴딜을 기존 한국판 뉴딜 사업 안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린 뉴딜은 우리가 가야 할 길임이 분명하다. 국제사회, 시민사회의 요구를 감안하더라도 인정할 필요가 있다”면서,  “그린 뉴딜이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조금 크게 보는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린 뉴딜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은 향후 정부 부처에서 발표할 예정이며, 한국판 뉴딜 안에 들어가는 일부 그린 뉴딜의 구체적인 사업은 3차 추경안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0-05-29
제조선진국의 4차 산업혁명 대비 전략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 선진국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이 글에서는 글로벌 스마트 제조 대응 수준에 대해 알아본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세계경제는 IT 혁명을 바탕으로 디지털경제(digital economy) 혹은 인터넷 경제(internet economy)로 상징되는 패러다임 전환을 경험하게 된다. IT 혁명 이후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 정부가 자국의 제조업 경쟁력 강화 맥락에서 과거 1960∼70년대의 산업정책(industrial policy) 못지않게 적극적으로 기업을 4차 산업혁명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정책을 추진해 왔다. 경제활동의 무대 역시 전자상거래나 공유경제가 상징하듯 모바일상의 플랫폼으로 대거 이동하였고, 컴퓨팅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기술혁신은 급기야 제조업으로까지 확산되어 인더스트리 4.0이나 스마트 공장과 같은 용어들이 전혀 낯설지 않은 상황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대응 전략 - 제조업 혁신 3.0 우리나라 역시 세계적인 트렌드인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응하고 제조업 가치사슬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나라 역시 산업통상자원부가 ‘제조업 혁신 3.0 전략’의 일환으로 스마트 공장 보급·확산 사업을 추진 중이나, IT 솔루션 지원, 공장자동화 등 기존의 중소기업 지원책과 IoT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이 혼재되어 사업 본연의 목적이 다소 명확하지 않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위원회’ 신설 등 4차 산업혁명을 정책의 최우선과제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독일 - 인더스트리 4.0 확대 자국이 비교경쟁우위를 갖는 제조업에 IT를 접목하는 인더스트리 4.0(Industrie 4.0)을 2010년 처음 촉발시키고 2013년부터는 플랫폼 인더스트리 4.0(Plattform Industrie 4.0)이라는 산관학 협력기구를 조직화한 독일은 BITKOM, ZVEI, VDMA 등 3개의 재계단체가 독일 연방정부의 미래 프로젝트 인더스트리 4.0과 협력하고 기술, 표준화, 사업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했다. 특히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은 Mittelstand 4.0이라는 중소기업 지원책을 포함하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물론 아직 정책 추진의 초기 단계이므로 성패를 논할 수준은 아니지만, 정부가 단기적 성과에 집착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중소기업들이 인더스트리 4.0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미국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강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관점에서 IT에 이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은 첨단제조업(Advanced Manufacturing) 육성을 위해 제조업 이노베이션을 추진할 산관학 협력 주체(hub)로서 15개의 ‘제조업 혁신연구소(Institutes for Manufacturing Innovation)’를 설립했다. 이 연구소들을 전국적으로 연결하는 ‘NNMI: National Network for Manufacturing Innovation’ 프로그램도 추진 중이다.   일본 - ‘Society 5.0’ 구현 2015년 성장전략의 각의 결정 이후 잇따라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들을 발표한 일본은 2017년 6월에는 2017년판 성장전략에서 ‘Society 5.0’을 구현하기 위한 5대 전략분야를 선정하였는데, IoT 관점에서 보면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와 스마트 제조(Smart Manufacturing)에 중점을 두고 있다.   중국 - 제조 2025 프로젝트 또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패러다임을 바꾸면서 ‘중국제조 2025’ 프로젝트를 내걸고 2025년까지 제조업 강국으로 부상하겠다는 중국 등 글로벌 제조강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움직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데이터 센싱과 IoT·Connectivity(연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보안 등의 분야에서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제협력이 중요하다. 우리 정부 역시 사이버 보안과 중소기업 역량 지원 측면에서 미국, 일본과의 협력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고 있으나,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과의 구체적인 협력 성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다.
작성일 : 2019-06-21